건강

간염과 지방간, 간을 망치는 음식,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HOIKUI 2023. 2. 20. 07:00
반응형

간염과 지방간, 간을 망치는 음식,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장기입니다. 간은 섭취한 영양소를 변화시키거나 노폐물을 받아들여 처리하는 등의 대사기능은 물론, 여러 효소 반응과 독성물질 해독의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해독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의 해독기능 덕분에 우리가 술을 마실 수 있고, 약을 복용하는 등 독성을 가진 물질을 인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간을 망가트리는 주요 원인

 

 

첫 번째로, 외부 독소의 유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술이나 의약품에는 독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원래 독성이 적은 물질이지만 섭취 후 간에서 대사과정을 통해 독성이 큰 물질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이 큰 물질들이 독성이 작은 물질로 변환되지 않거나 배출이 힘들 경우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간의 과도한 산화 스트레스입니다. 항산화 물질 보충이 부족하다면 간의 항산화 기능이 떨어져 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노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간 기능이 감소하고, 일부 약물을 젊을 때 보다 대사 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입니다. 똑같은 양의 독성물질도 고령자의 간에는 치명적일 수 있고,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 기간도 젊은 사람에 비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간을 망치는 음식

 

반응형

 

 

● 패스트푸드

 

● 가공된 육류(햄, 소시지 등)

 

● 단백질 보충제

 

● 베이커리 제품

 

● 탄산음료

 

 

과도한 포화지방은 간지방을 축적시키고, 나트륨과 첨가물은 간을 혹사시키며 많은 양의 과당은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키며 급증한 혈당으로 인하여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어 간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식품

 

 

부추

 

 강황

 

생선

 

 견과류

 

헛개나무 추출물

 

블루베리, 빌베리

 

포도, 포도씨

 

 녹차

 

토마토,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생강과 마늘

 

 

 

이들의 특징은 직접적으로 간의 염증을 완화시켜 주거나,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해 준다는 점입니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염증 완화 작용을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간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와 빌베리는 안토시아닌을 함유하며, 견과류에는 셀레늄을 함유합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간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기능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고 탄수화물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닌 잡곡밥과 같은 흡수가 느린, 당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과식, 폭식을 피해야 하며, 음주를 피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릴 만큼, 상당 부분이 손상되어도 특별한 징후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한 간기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면서 자신의 간 수치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간 건강을 위해서 평소 좋은 식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이 미래에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똑같은 질병이 걸렸을 때, 같은 나이의 환자가 간 수치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는 약을 자신은 사용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